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APK 빌드 중에 “Gradle Build failed. See the Console for details. “라는 Build failure 메시지가 뜨면서 빌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메시지가 뜨는 경우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 빌드 경로에 한글이 있을 때(항상 그런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Gradle Build System 오류
저 같은 경우에는 Build System을 Gradle로 APK빌드 했을때 “Gradle Build failed. See the Console for details. ” 라는 오류가 떴습니다.
Build System을 internal로 바꾸니 다시 제대로 빌드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유니티 메뉴얼에 있는 Gradle 과 Internal 의 차이점 입니다.
Unity는 두 가지 Android 빌드 시스템, 즉 Gradle 과 Internal 을 지원합니다.
Android용 빌드에는 다음의 단계가 포함됩니다.
- Unity 에셋 준비 및 빌드.
- 스크립트 컴파일링.
- 플러그인 처리.
- Split Application Binary 옵션이 선택된 경우 리소스를 APK와 OBB에 속하는 부분으로 분할.
- AAPT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Android 리소스 빌드(내부 빌드 전용).
- Android 매니페스트 생성.
- 라이브러리 매니페스트를 Android 매니페스트에 병합(내부 빌드 전용).
- Java 코드를 Dalvik Executable 포맷(DEX)으로 컴파일링(내부 빌드 전용).
- IL2CPP Scripting Backend 가 선택된 경우 IL2CPP 라이브러리 빌드.
- APK 및 OBB 패키지 빌드 및 최적화.
Gradle 빌드 시스템
Gradle 빌드 시스템은 Gradle을 사용하여 APK를 빌드하거나, 프로젝트를 Android Studio에 임포트할 수 있는 Gradle 포맷으로 익스포트합니다. 이 빌드 시스템을 선택하면 Unity는 리소스 컴파일을 AAPT로 진행하고 매니페스트를 병합하고 DEX를 실행한다는 사실을 제외하고는 Internal 빌드 시스템과 동일한 단계를 거칩니다. 그런 다음 Unity는 다른 필요한 설정 파일과 함께 build.gradle 파일을 생성하고 Gradle 실행 파일을 호출한 후, 작업 이름 아래 작업 중인 디렉토리에 패스합니다. 마지막으로 Gradle이 APK를 빌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ndroid용 Gradle을 참조하십시오.
Internal 빌드 시스템
Internal 빌드 시스템은 Android SDK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APK를 생성하고 APK 및 OBB 패키지를 빌드 및 최적화합니다. OBB 파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BB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해당 메뉴얼 링크 입니다.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android-BuildProces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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